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인지활동 첫번째 칠교.

인지활동지란..

by 보육교사,사회복지사,요양보호사 안쌤 2023. 7. 13. 14:18

본문

코끼리.jpg
0.13MB

 

 

 

위에 제가 올려놓은 사진 처럼 일곱조각의 도형들은 크기도 다양하며 색상도 다양하면 놀이에 흥미를 더 할 수 있는 놀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칠교를 하면서 이는 지혜가 길러진다고 하며,머리가 좋아진다고 하여 이를 지칭할때 지혜판이라는 말까지 있었다고 하니 누구나 지혜로워지고 싶고 똑똑해 지고자 하는 마음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칠교를 함으로써 그런 효과를 볼 수 있다면 지속적으로 칠교를 할 수 있는 활동지만 주어진다면 못 할 이유가 없지 않을까요?

칠교와 비슷한것이 서양에서는 탱그램이라고 하는데 흥미를 느끼며 재미있게 할 수 있는 인지 활동입니다.

칠교 놀이의 방법은 혼자서도 할 수 있으나 겨루기 형식을 띠는 경우 2명 이상이 편을 나누어 겨루기를 할 수 있으며, 여러러가지 조각 맞추기 놀이도 시중에 많지만 일곱개의 도형의 구성을 지니고 완성도가 높으며 치밀성이 있는것은 칠교라 할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이전부터 행해져 오던 놀이라하여 더욱 더 인지에 효과가 있는것은 증명된 사실이며. 아주 오래 전에 만들어진 놀이인데, 요즘에도 많이 행해지는 놀이 입니다.

 

놀이방법

보통 칠교도를 주제로 다양한 모형을 보고 만드는데 일곱개의 조각판을 이용하여 만든다고 하여서 이를 칠교도라 합니다.

두명 이상 여럿이 함께 칠교를 하는 경우에는 보통 편을 나누어서 하는데 상대편이 제시하는 형태를 직접 만들어보고 이때 7개의 조각을 모두 사용해서 형태를 만드는 지혜를 발휘해야합니다.

이때 형태를 만드는 시간은 정해져 있으며 형태를 제시한 편에서 50또는 100으로 숫자를 세고 그 안에 형태를 형성해 나가는 것입니다.

만들수 있는 형태는 칠교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있으며 현재 많은 사람들이 다양하고 새로운 모형을 개발하는데 연구를 더하고 있는 실정이며,그 다양한 형태의 수가 무려 만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단 일곱개의 조각을 빼지도 더하지도 않고 그 많은 형태의 조각으로 만들어 지므로 이를 교묘한 조각이라는 말까지 있을정도입니다.

검은 그림자 처럼 독창적이며 교묘하게 움직임을 표현하는변화 무쌍한 칠교의 모형에 예술적인 심미감과 과학적이고 유머르스한 면도 있다고 하니 흥미로운 놀이가 될 것입니다.

 

칠교로 형태를 만들면서 손의 감각능력을 기르게 되며 이는 소근육 운동으로 이어져서 자연히 뇌의 자극을 해줍니다.

도형에 대한 인지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며 인지 능력이 차츰 감소하는 고령자들에게 인지기능 유지와 흥미있는 활동을 할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인지활동 칠교 활동을 해봅시다.

저는 이번에 여러 형태 가운데 동물 형태의 칠교를 인지활동으로 배포하려고 준비했습니다.

동물 형태의 칠교 활동은 여러가지 형태가 많은 가운데 사람들과 가장 친근하며 일상생활에 접할 수 있는 형태의 모양이라서 어려움 없이 활동 하실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아래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동물원에 가면 흔히 볼 수 있는 동물 중의 하나입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가족들과 함께 피크닉을 동물원으로 간다고 하든지 아니면 텔레비젼으로도 접할 수 있는 동물이라 거부감도 없고 이 형태를 칠교로 형상화 한다는것에 대해 흥미를 느끼실 수 있습니다.

 

코끼리 형태의 칠교는 요양시설이나 주간 보호센터에서도 인지 프로그램 칠교로 하여 활용 하실 수 있도록 하였으니 모니터링이나 활동 사항은 제가 위에 언급한 인지활동과 칠교에 대한 정보를 취합하여 적으시면 도움이 되실것입니다.

위의 코끼리 모습은 코끼리가 코를 위로 올리는 모습으로 제가 오늘 배포하고자 하는 것도 이와 같은 코끼리가 코를 치켜드는 모습을 형상화 하여 칠교를 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위의 코끼리 모습을 보시고 오늘 제가 배포하려는 아래의 칠교 형상을 비교 하시면 아실수 있습니다.

얼굴이 툭 위로 올라간 모습이랑 코끼리가 코를 위로 치켜세우는 모습이 칠교의 형상으로 표현을 해서 올려보았습니다.

일곱가지 도형은 색종이를 오려서 만든것으로써 가정에서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색종이를 사용하셔도 무방하며 전단지를 이용해서 일곱가지의 도형을 오려서 활용해보시면 더 흥미로운 시간이 될수 있습니다.

아래의 코끼리 형상의 칠교 활동을 사진으로 올려두었습니다.

어떻게 활동해야 할지 모르겠다 싶은 고령자분들께서 사진만 보고 따라 하셔도 칠교 활동을 쉽게 할수 있고 이 활동을 통해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하였으니 제가 올린 사진을 차례차례 보시면서 활동 해 주십시오.

위의 도안은 무료로 배포하고 있으니 그냥 인쇄를 하셔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위와 같이 도형을 오려주셔야 합니다

도형을 오릴수 있도록 제가 도안을 마련해 뒀으며 도안을 가져가서 그 사이즈에 맞게끔 오려서 사용하시기만 하시면 됩니다.

제가 위에서 말씀 드린것과 같이 도형은 일곱개로 형성되어 있으며 단일 색상으로 활동 하셔도 무방하니 칠교 활동하며 성취감을 느끼고 뇌의 자극을 줌으로써 지속적인 칠교 활동을 할수 있는데 의의가 있으니 제가 올려드리는 도안을 그대로 오리셔도 됩니다.

일곱개 조각으로 코끼리 도안에 도형을 이리 저리 돌려가며 맞춰보시고 풀칠해서 붙이시면 완성이 되니 어려운 활동이 아니라서 완성도가 높으며 스스로 할수 있는 활동이 될수 있습니다.

관련글 더보기